헬스&라이프

심혈관 질환

심장질환의 적신호, 심부전의 증상은?

2023.06.08


 
국내 심부전 환자는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한심부전학회에서 발표한 '심부전 팩트시트 2020'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유병률은 2002년 전체 인구의 0.77%에서 2018년 2.24%로 16년간 3배가량 증가했으며, 현재 국내 심부전 환자 수는 1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장질환의 종착지라고도 불리는 심부전증이란 어떤 건지 함께 살펴봅시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기능 저하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증상

 
우리의 몸은 산소를 공급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체세포에 전달하기 위해 심장의 펌핑 작용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심부전이 있다면 심장 펌핑이 약해져 세포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에 보상작용으로 심장 근육은 더 많은 양의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려 합니다. 따라서 더욱 심장을 더욱 강하게 수축하고 이완하는 작용을 반복합니다. 결과적으로 심장에는 피로가 누적되고 강하고 반복되는 수축이완작용으로 심장 비대를 초래하게 됩니다.





심부전 원인
심부전이 나타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른 심장질환을 먼저 가지고 있습니다.

 
1. 고혈압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은 심부전 발생의 주된 위험 요소입니다. 혈관 내 압력이 너무 높으면 혈액 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심장이 평소보다 강하게 펌프질을 해야 합니다. 이는 심장에 큰 무리를 주며 시간이 흐를수록 심방은 점점 커지고 약해집니다. 심부전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의사는 혈압을 130/80mmHg 미만으로 낮추는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2.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그 자체로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심방세동이 계속되면 심장 기능을 약화시켜 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2배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심방세동과 심부전은 서로 공통 위험인자(당뇨, 고혈압, 비만, 관동맥 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같이 동반되어서 잘 나타납니다.

3. 관상동맥질환
심장 동맥에 콜레스테롤과 찌꺼기가 쌓이면 심장 근육에 도달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듭니다. 이를 죽상동맥경화증이라 합니다. 그 결과 흉통(협심증)이 생기거나 혈류가 완전히 막혀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은 또한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심해지면 경우에 따라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과거 심장마비 (심근경색)
심장마비는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막힐 때 발생합니다. 산소와 영양분의 거부는 심장의 근육 조직을 손상시킵니다. 손상된 심장 조직이 수축하지 않아 심장의 혈액 공급 능력이 약화됩니다.

5. 심장판막 질환
심장 판막 문제는 질병, 감염(심내막염) 또는 선천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이 일어나는 동안 판막이 완전히 열리거나 닫히지 않으면 심장 근육은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해 더 세게 펌핑해야 합니다. 이 작업 부하가 너무 커지면 심부전이 발생합니다.

6. 심장근육질환 (확장성 심근병증, 비대성 심근병증) 또는 염증(심근염)
약물이나 과도한 알코올, 그리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심장 근육 손상은 심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7. 당뇨병
당뇨병은 심부전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중 지질 수치 상승으로 인해 고혈압과 죽상동맥경화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혈압과 죽상동맥경화증은 심부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8. 비만
비만은 비만이 아닌 사람보다 심장이 훨씬 더 열심히 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또한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며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수면무호흡
수면 무호흡증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수면 장애입니다. 호흡 정지는 낮 동안 심한 피로를 유발하고 안전 위험을 증가시키며 각성해야 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또한 고혈압, 심부전, 당뇨병 및 뇌졸중과 같은 의학적 문제의 위험 요소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심부전 환자가 CPAP 기계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흡연, 과체중,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섭취 및 신체활동 부족은 심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부전 증상

1. 숨가쁨
신체 활동 혹은 수면 중 숨이 가빠지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고 자고 일어나도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가 잦습니다.  

2. 지속적인 기침 및 쌕쌕거림
폐에 체액이 축적되어 흰색이나 분홍빛을 띄는 점액이 발생돼 기침을 유발합니다.

3. 강한 두근거림
저하된 심장 펌핑 기능을 보충하기 위해 심장이 더 빨리 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 뛰거나 강한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부종
심장에서 나가는 혈류가 느려지면서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이 역류하여 체액이 축적됩니다. 발, 발목, 다리, 복부 또는 체중이 증가하기도 하며 신발이 꽉 끼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5. 피로
항상 피곤함을 느끼고 일상생활, 계단 오르기, 물품 운반 그리고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쉽게 몸이 지치게 됩니다.

6. 식욕부진, 메스꺼움
소화기관은 혈액을 적게 공급받아 소화 장애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배가 부르거나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7. 사고력 저하
기억 상실 및 방향 감각 상실로 주변인이 이를 먼저 알아차릴 수도 있습니다.

 
살펴본 것과 같이 심부전은 고혈압, 심장병 및 기타 근본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하여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놀랍게도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의 전립선암이나 여성의 유방암과 유사한 정도입니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습관과 운동을 통해 심부전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도~중등도의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정상적인 영위할 수 있습니다. 금연, 금주, 운동은 말로 하는 것보다 더 쉽고 효과적으로 삶의 질의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증상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습관화해 심부전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출처:
https://www.heart.org/en/health-topics/heart-failure/what-is-heart-failure
대한심부전학회, KOREA HEART FAILURE FACT SHEET 2020 (2021)
김형섭. (2014). 심방세동과 심부전.

 
공유하기
의료 관계자 전용

이 페이지는 의료 관계자 분들에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료 관계자가 맞습니까?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Global Network
공유하기